google-site-verification: google70472987b70c8154.html 고구마 순 치기 꼭 해야하나?
본문 바로가기
간소한 삶

고구마 순 치기 꼭 해야하나?

by 레오밍 2022. 7. 13.

안녕하세요? 레오밍이에요.

텃밭에서 키우는 작물 중에서 제일 쉽고, 손이 안 가는 작물을 추천해 달라고 하면 단연코 고구마가 아닐까 싶어요.
저도 지금 여러 작물을 키우고 있지만 고구마는 물 주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어요.


그런데 장마가 끝나갈 무렵부터 고민이 되기 시작합니다.
고구마순이 엄청나게 풍성해지기 때문이죠.
그냥 두자니 고랑을 포함해 옆 밭에까지 줄기를 뻗어나가거든요.
그래서 고구마 순 치기를 하려고 많은 글과 영상을 찾아보았어요.



무성한 고구마순


순 치기를 해줘야 고구마가 굵어진다, 순치 기하면 고구마가 저품질이 되므로 하면 안 된다, 순 뒤집기를 해야 한다 등 많은 이야기가 있었어요.
고구마 농사를 전문으로 하신 분들도 의견이 분분하고 노하우가 다르셨어요.


그래서 종합해 본 저의 결론은,

해도 되지만, 안 해도 무방 하다입니다.
약간은 허탈하면서도, 아무것도 안 해도 된다니 편해서 좋은데요, 왜 이런 결론을 내렸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고구마순이 장마를 지나면서 급성장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부터는 고구마 뿌리 쪽으로 가야 할 영양이 잎으로 많이 가게 돼서 고구마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뿌리 쪽으로 영양을 집중하기 위해서 고구마순을 쳐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잘린 고구마순에 여러 개의 순이 돋아나서 오히려 영양분을 여기에 빼앗긴다고 해요.
확률적으로 이렇게 하면 고구마가 더 커지기는 하지만, 저품질이 되어서 맛도 떨어지고 상품성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그러면  끝없이 뻗어나가는 순을 그냥 두면 될까요?
고구마 순이 뻗어나가다가 순에서 또 뿌리를 내리려고 해요.  이 뿌리에서는 고구마가 달리지는 않아요.
하지만 뿌리를 내리면서 많은 영양과 에너지를 필요로 할 거예요.


고구마순에서 뿌리내리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 고구마 줄기 뒤집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옆으로 나와있는 줄기를 잡고 이랑 쪽으로 올려주는 거예요.
입이 전체적으로 뒤집어지겠죠.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내려오겠지만, 며칠 동안은 줄기 성장을 저해하게 될 거예요. 이때 줄기가 꺾이면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서 영양이 필요하게 되므로 꺾이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해줍니다.


고구마줄기 뒤집기



'고구마순 반찬을 너무 좋아하는데 그럼 순 치기 절대 안 되나요?' 하고 물으시면, 그 정도는 가능합니다.
순 치기가 큰 영향이 없다고 하니

먹을 정도의 순 치기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순 치기 든 뒤집기든 뭐든 시도하고  비교해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상은 저만의 결론이었습니다.




댓글